티스토리 뷰

Augmented Age(증강의 시대)

향후 20년 동안 인간이 일했던 방식의 변화는 지난 2,000년간 보다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며 인류사에 새로운 새벽이 왔다고 한다. 인간이 일하는 방식은 크게 네 시대로 나눌 수 있다.

  1. 수렵과 채집의 시대
  2. 농경 시대
  3. 산업 시대
  4. 정보 시대

수렵과 채집의 시대는 수백만 년간 지속됐으며, 농경시대는 수천 년, 산업시대는 수 세기 간 이어졌다. 그리고 정보시대는 몇십 년간 지속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우리는 위대한 그다음 시대의 시작에 있다. 바로 증강의 시대이다.(Augmented Age)

http://static1.squarespace.com/static/5329d3aae4b0cc77fe832d04/t/5ae887e01ae6cf49499e3e1b/1525188586334/The+Augmented+Age+-+Human+History.png?format=1500w

- 이 새로운 시대에서 인간의 사고를 돕는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인간의 자연 능력이 증강될 것이다. 로봇 시스템은 제작을 도우며 디지털 신경계는 타고난 자연적인 감각너머의 세계와 여러분을 연결할 것이다.
- In this new era, your natural human capabilities are going to be augmented by computational systems that help you think, robotics systems that help you make, and a digital nervous system that connects you to the world far beyond your natural senses.
by Maurice Conti, TedX "The Incredible Inventions of Intuitive AI"

지난 350만 년 동안 인류가 사용했던 도구는 완벽하게 수동적이었다. 인간의 명확한 지시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며 가장 진보한 도구조차도 인간의 지시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강아지는 현재 제일 진보한 도구들보다 똑똑하다.

https://i.kinja-img.com/gawker-media/image/upload/s--pRSisy9n--/c_scale,f_auto,fl_progressive,q_80,w_800/qcsny75ocrnawafhs8pj.jpg

이게 무슨 의미일까? 강아지는 주인이 목줄을 들면 이제 산책을 할 시간이라는 것을 안다. 아마 목줄을 들었을 때마다 함께 산책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강아지들은 집중하며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해내고 그 기억을 유지하면서 머릿속에 패턴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 과정은 컴퓨터 과학자들이 인공 지능에 적용하려 한 것과 정확히 일치한다.

1952년 과학자들은 '택택토'게임을 할 수 있는 컴퓨터를 설계했고, 1997년 Deep Blue는 체스해서 Kasparov를 이겼다. 2011년 Watson은 체스보다 어려운 Jeopardy에서 두 사람을 이겼고 최근 DeepMind의 AphaGo는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게임 중 하나인 바둑에서 이세돌을 이겼다. 

바둑은 우주에 있는 원자들보다 더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고 있기에 이기기 위해서는 AlphaGo가 직관을 가지도록 개발해야 했다. 그리고 일부 수는 AlphaGo의 개발자들 역시 AlphaGo가 왜 그렇게 했는지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 다리를 건너시겠습니까?

https://www.travelden.co.uk/wp-content/uploads/2019/03/Hussaini-Hanging-Bridge-Pakistan-1.jpg

대부분은 "싫다"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그 결정을 내리는 것은 '순간'이었을 것이다. 우리는 이 다리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딥러닝 시스템이 가진 직관의 일종이다.

미래에는 우리가 만들거나 디자인한 것을 컴퓨터에게 보여주면서 '미안한데 작동을 하지 않아 다시 해 봐', '내가 만든 노래를 사람들이 좋아할까?', '이 아이스크림의 향은 어떻게 돼?'와 같은 요청들을 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인간의 힘으로 풀지 못한 기후변화와 같은 문제들 역시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은 우리의 인지력을 증폭시킬 수 있고, 그런 기술이 없던 시대의 사람들이 하지 못했던 것을 상상하고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어떻게 기술이 인간을 증강시킬까? 우리는 로봇들이 일자리를 뺏을 것을 두려워한다. 물론 몇몇 분야에서는 그럴 것이지만 흥미로운 점도 있다. 바로 인간과 로봇이 함께 작업하는 것이 서로를 증강시킬 수 있다.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한 도로나 건물 장난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면 그 정보를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것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만든 것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 2016년 약 2조 달러가 제품을 사도록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사용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디자인하고 만든 것이 신경 시스템과 연결된다면 상품이 출시하는 시점을 언제라도 바꿀 수 있고, 처음부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게 될 것이다. 희소식으로 지금 개발 중인 디지털 신경계가 우리를 상품과 연결시켜 준다는 것이다.

경주차에 수십 개의 센서를 달고 사정없이 달렸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저장했다. 그다음 모든 데이터를 모아서 디자인을 하는 인공지능인 'Dreamcatcher'에 넣고 최고로 좋은 차대를 만들라고 요청했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아마 인간이 지금까지 상상하지 못했던 결과물을 내놓을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